%ec%9d%b8%ea%b0%84%ec%9d%b4%ed%95%b4 %ec%95%84%eb%93%a4%eb%9f%ac-%ec%8b%ac%eb%a6%ac%ed%95%99-%ed%95%b4%ec%84%a4 %ec%95%84%eb%93%a4%eb%9f%ac-%ec%83%81%eb%8b%b4%ec%9d%b4%eb%a1%a0%ea%b3%bc-%ec%8b%a4%ec%a0%9c

 목적론
모든 행동에는 목적(Goal)이 있다. 그러나 사람들 대부분은 그 목적을 모른다. 행동을 보면 그 사람이 추구하는 목적을 알 수 있다.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 생애를 통하여 열등감을 극복하고 소속(Belonging)되고 의미 있는 존재(Self-Esteem)로 되기 위하여 노력하였는가를 이해하여야 한다.

우리가 어떤 존재(무엇)인가에 따라 행동이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어떤 존재이어야 하는지(어떻게) 믿느냐에 따라서 행동이 발달한다. <Adler>

 인간은 어떤 형태이건 열등감을 쉽게 갖는 존재이다. 열등감이 생기면서부터 인간의 심리발달이 시작된다.
인간은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하여 우월성을 추구하나,자아실현과 자기존중감은 공동체에 기여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사회적으로 유용한 사람이 되어, 다른 사람과 협력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동료인간이 되는 것, 공동체감각(Common Sense)은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다. <Adler>

 인간이라면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인생의 5가지 주요과제(5 Life Task)가 있다.
개인이 어떠한 인생목적(Life Goal)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각 과제에 대한 관점과 행동이 달라진다.

<5 Life Task>
일:Work Task
관계:Relations Task
사랑:Love Task
자신:Self Task
영적:Spiritual Task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한 새로운 신념을 갖게 되면 우리의 행동은 새로운 Identity를 뒷받침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바뀌게 된다.

사람의 성격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는 말을 하는데,이는 상황을 이해하는 올바른 열쇠를 발견해 보지 못한 사람들에 의해서만 주장되는 것이다.   <Adler>

 우리는 우선적으로 행동패턴을 변화시키거나 증상의 제거를 시도하지 않는다.
만약 어떤 사람이 그의 기본적인 전제를 변화시키지 않은 채  그의 행동을 개선한다면, 우리는 그것을 성공적인 변화로 보지 않는다. 우리는 목표, 개념, 생각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Dreikurs>

 부적절한 행동을 하는 사람은 문제아라기 보다는 낙담한 사람이다. 낙담한 사람은 관심 끌기, 권력 추구, 보복하기 및 무능력함을 보임으로써 자신의 위치를 확보하려 한다.

증상제거보다는 조직에서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재교육(코칭)하는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

인간의 잘못된 행동은 그가 사회적 집단에  소속되지 못한다고  느끼는 결과이다.  <Mosak과 Dreiku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