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96%89%eb%b3%b5%ec%9d%84-%eb%82%b4%ec%9d%bc%eb%a1%9c-%eb%af%b8%eb%a3%a8%eb%8a%94-%eb%b0%94%eb%b3%b4

행복을 내일로 미루는 바보

로버트 홀든 / 오수원/ 지식노마드| 정가: 12,000원

어느 날 어떤 남자가 `근본치료`로 유명한 의사를 찾아갔다. “무슨 일로 오셨습니까?” 의사가 물었다. “너무 우울합니다.” 남자가 말했다. 간단한 진찰 후에 의사가 말했다. “우울증 약을 처방해 드리진 않겠습니다. 대신, 이번 주말에 시내에 서커스단이 오는데 그곳에 가서 위대한 광대 그리말디를 만나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남자는 고개를 숙이고 말했다. “존경하는 의사선생님, 제가 바로 그리말디입니다.”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위대한 광대가 정작 우울증으로 의사를 찾다니! 많은 사람들이 이 광대와 같이 상사를 만족시키기 위해 또는 가족을 행복하게 해주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하면서도 정작 자신의 행복은 다음으로 미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순서가 거꾸로 되었습니다. “네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성경의 말씀에는 내 몸을 사랑할 줄 아는 만큼 남을 사랑할 수 있다는 의미가 숨어 있습니다. 이웃을 사랑하려면 나를 사랑하는 법부터 배우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영국 BBC방송에서는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모아 [행복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했습니다. 행복 심리학자 로버트 홀든이 주도하는 이 프로젝트는 영국에서는 매우 유명한 스트레스 관리법으로 유명하며 전 세계로 수출되어 3,000만 명 이상이 시청한 인기프로그램입니다. BBC는 6개월간 그들의 생활을 추적합니다. 불행한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처방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상황이 바뀐 것은 아무 것도 없고, 참가자들은 단지 거울을 보며 웃기만 하면 됩니다. 즐거운 일이 없더라도 무조건 웃는 것이죠. 그것만으로 인생이 온통 불행으로 얼룩졌던 참가자들이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것도 일시적이고 단순한 변화가 아니라, 인생 전체가 달라지기 시작한 것입니다. 실험이 끝난 6개월 뒤 참가자들의 행복지수가 엄청나게 높아졌음은 물론입니다.

[행복 프로젝트]의 핵심은 행복을 설계하는 도구로 `웃음`을 이용한다는 점입니다. 로버트 홀든과 함께 이 프로그램의 책임을 맡고 있는 벤 렌셔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들은 흔히 `이 일만 끝나면 행복할거야` `로또에 당첨되면 행복할 텐데` `저 인간만 없으면 난 행복할거야`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행복은 여행 과정이지 종착지가 아니다. 자신이 하는 모든 일에 행복을 불러들이는 것이지 조건 너머에 있는 행복이 찾아오길 기다리는 게 아니다. 매일 하루가 끝날 때쯤이 아니라 시작할 때 행복하기로 결심해야 한다.”

`조금만 더 날씬해지면` `애인이 생기면` `펀드가 오르면`. 이런 조건이 충족되면 행복할까요? 비록 짧은 순간이더라도 그런 조건을 이루었던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그런 순간 당신은 과연 행복했나요? 그 행복이 오래 지속되었나요? 끊임없이 다른 조건과 이유들이 생겨나 행복을 내일로 미루게 만듭니다. 그래서 직장인들 사이에 퍼져있는 “월급이 100만 원일 때는 딱 10만 원만이 부족하고 200만원이 되면 30만 원이 부족하며, 500만 원이 되면 100만 원이 부족해진다.”는 농담은 진실이 됩니다.

영국의 행복 심리학자 로버트 홀든이 쓴 『행복을 내일로 미루는 바보』는 행복해지기 위한 방법이 따로 있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행복은 바로 우리 안에 있다` `행복은 어떤 조건도 필요 없는 완전 공짜다`라고 강조합니다.
당신이 무슨 일을 하든, 누구와 함께 있든, 가진 것이 얼마가 되든 간에 그런 이유들이 당신의 행복을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다음에`와 `더 많이`를 찾다 당신 내면을 소홀히 대하지 말라는 것이 저자의 주장입니다. 당신이 행복하기 위한 조건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당신 자신에 대한 생각을 바꾸는 일뿐입니다. 나는 가치 있고 오늘 행복할 자격이 이미 있는 사람이라고 믿는 것이 행복을 위한 유일하고 가장 강력한 처방이라고 말합니다.
`행복해지려면 내 안의 행복을 믿어라, 지금 당장!` 이 당연해 보이는 저자의 주장이 설득력 있는 것은 BBC 방송 다큐멘터리와 영국 정부가 후원하는 전국적인 행복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저자가 실제 검증한 방법론과 풍부한 예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행복공포증에서 벗어나자

아래의 문구를 어떻게 읽으면 좋을까요?
`HAPPINESSISNOWHERE`
이 글을 읽는 사람의 반응은 정확히 둘로 나뉩니다. 하나는 `행복은 어디에도 없다Happiness is nowhere`이고 다른 하나는 `행복은 지금 여기 있다Happiness is now here`입니다. 똑같은 글자를 읽는 두 가지 반응은 읽는 사람의 인식의 차이에서 비롯됩니다. 행복도 이처럼 외부 세계가 아니라 당신의 마음에 달려 있습니다.
저자는 기존의 심리학과 치유법이 행복보다는 고통, 신경증, 정신질환 등의 불행 연구에 온통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말합니다. 문제를 지적하는 일에만 초점을 맞추는 이런 접근법은 숨어 있던 문제까지 샅샅이 찾아냅니다.
그 결과 성공하면 타락할까 두려워하고, 돈을 벌면 욕망에 끌려 다닐까 걱정하고, 명성을 얻고 나면 언제 추락할까 초조해하는 행복공포증이 널리 퍼집니다. 불행을 극복한다고 행복해지지 않습니다. 행복은 찾아야 할 것이 아니라 `지금 여기` 내안에 이미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할 일은 그 사실을 인정하고 충분히 행복을 받아들이고 누리는 일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