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2년 미국<라이프>지가 John Goddard를 “꿈을 성취한 미국인”으로 대서특필 했을 때,
127개 목표가운데 103개를 달성한 상태였고 현재까지 총 110개를 달성한 상태입니다.

1944년, 열다섯 살의 한 소년은 방문으로 새어 나오는 할머니와 숙모의 얘기를 듣게 되었어요. “내가 젊었을 때 이것을 했다면 좋았을 것을 … ” 그것은 지난날에 대한 후회였지요. 소년은 잠시 생각에 잠겼다가 이내, 노란색 종이를 꺼내어 맨 위에 <나의 인생 목표> 라고 쓴 뒤 제목 아래에다 127가지의 인생 목표를 적어 내려갔습니다. 그가 오늘날 탐험가로 꿈을 성취한  John Goddard입니다.
1953년 하버드&예일대 졸업생 20년 뒤 그들의 삶의 변화에 대한 공동연구 결과 발표가 있었습니다. 삶에 대한 아무런 구체적인 계획이 없던 27%는 빈곤층과 큰 차이가 없는 삶을, 단기 계획만 있던 60%는 중산층의 삶을, 인생의 목표는 있으나 문서화하지 않은 10%는 부유층의 삶을, 인생의 목표와 실천 방법을 문서화한 3%는 오피니언 리더로서 부와 명예를 가진 성공적인 삶을 영위해 나가고 있다는 이 놀라운 연구 결과가 과연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그렇습니다. 바로 삶의 비전이나 목표가 설정되지 않으면 명문 대학의 졸업장이 성공의 열쇠가 될 수 없음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제가 이러한 사례나 연구 결과를 말씀 드리는 까닭은 진정한 인생의 비전이나 목표가 학습자의 가장 큰 원동력이 된다는 것임을 알려 드리고 싶기 때문입니다.
제가 만나는 많은 학생들은 “탁월함” 그 자체입니다. 그러나 학업 성적과 무관하게 자존감이 낮고 자신감도 없으며, 폭풍도 삼킬 수 있는 피 끓는 청춘의 나이를 가늠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열정도 유머도 사라지고 오직 시험과 진학만을 향해 하루하루 공부해야만 하는 그 친구들을 보면 저는 정말 가슴이 아픕니다.
가난한 이민자였던 짐 캐리가 마스크란 영화로 1000만 달러의 출연료를 받게 된 것, 가난한 편모슬하의 열두 형제 중에 열 번째로 태어나 <자기계발과 성공 학의 대가> 로 19년 동안 3000번 이상의 강의와 “정상에서 만납시다.” 란 세계적 베스터셀러 작가로, 부와 명예를 얻게 된 지그 지글러의 성공 배경에는 바로 코칭이 있었습니다. Zig Zigler는 말합니다. “목표를 가지고 그것을 기록하면 방황하는 일반인에서 중요한 특정인물이 된다.” 라고 말입니다.
코칭(Coaching)은 미국에서 1960년대 긍정심리학과 칼 로저스의 인본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양자 물리학의 이론을 접목하여 자기계발과 리더십의 하나로 간주된 1세대 코칭. 질문과 경청이 고도화 되면서 자각으로 행동을 변화 시키는 코엑티브 코칭모델로 발전한 2세대 코칭이 유럽, 호주 ,일본 중국 등으로 확산되었고, 인간 무의식의 지하 5층에 있는 탁월성(순수존재)의식이 인간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핵심임을 깨달아 인간의 의식을 향상하여 문제를 개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3.4세대 코칭으로 발전했습니다. 그 코칭은 다양한 영역으로 응용, 접목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상위1%의 비밀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코칭과 학습이 접목 되었을 때 그 위력은 말로 형언하기 어렵습니다.
티칭이 일방적으로 답을 가르치는 것이라면 코칭은 답을 주지 않고 탁월함을 통해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긍정적인 마음으로 질문과 경청을 통해 인생의 바다에서 항해를 돕는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학습자 스스로 현재 자신의 생각, 행동, 신념 등을 주시하고 미래의 나의 모습을 주목 하도록 하며 격려, 지지, 칭찬으로 변화 에너지를 학습의 방해 요인들을 해결하고, 궁극적인 자신의 비전이나 목표가 설정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는 에너지가 넘치게 되는 것입니다.
진보적이고 현명한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의 MBTI, DISC, 다중지능, 홀랜드 흥미검사 등 자녀들의 진로 적성을 찾아 주기위해 발품을 팔아가며 시간과 돈을 투자해 보시지만, 노력의 결과물이 과히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가 비일비재 하는 이유는 그 모든 것의 우위에 자녀의 맘을 읽어 주고 소리에 귀를 열어 주고, 같은 눈높이로 그들의 세상을 바라봐 주는 지혜로움이 부족 하지는 않았을까요? 코칭은 바로 이러한 맘으로 그들의 말을 경청하고 질문으로 함께 탁월성을 찾아서 가슴 벅차도록 하고 싶고, 미치도록 도달하고 싶은 나의 “꿈” 을 찾도록 돕고,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실현할 수 있으며 달성 가능한 현실적인(스마트코칭) 나의 꿈을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진정한 나의 비전과 꿈이 훌륭한 코치를 만나면 질풍노도의  시기에 있는 대한민국의 모든 청소년들에게 공부는 하나의 기억 게임으로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게임과 같이 느끼게 되며, 그런 그들의 진로는 그야말로 “거침없이 하이킥” 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진정한 코칭의 위대한 힘이란 것을 세상의 모든 학부모님이 기억 하신다면 나의 사랑하는 자녀는 그 분야의 최고가 되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부모님의 진정한 꿈은 이것이 아닐까요?
해운대 자우비교육 원장 이정희

http://www.naeil.com/news/Local_ViewNews_n.asp?bulyooid=1&nnum=557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