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4_head 코칭이란

코칭이란 목표달성에 필요한 지식과 스킬을 준비하고,최단기간에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다.
급속도로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인재” 가 되는 것이다. 이런 비즈니스 상황에서 주목을 받는 것이 바로 “코칭”이다.

  • 코칭이란 1:1 매니지먼트/리더십의 툴이다.
  • 코칭이란 리더십을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툴이다.
  • 코칭이란 조직원의 성장과 퍼포먼스 향상을 동시에 도모할 수 있는 리더십이다
  • 코칭이란 사고와 행동의 갭을 줄일 수 있는 실천형 매니지먼트이다.
  • 코칭이란 핵심인재 육성과 보유에 적합한 매니지먼트방식이다.

        ⇒21세기 지식정보산업에 가장 적합한 리더십이 바로 코칭이다.

h4_head 코칭의 정의

코치와 코칭을 받는 사람이 파트너십을 이루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효과적으로 달성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  -한국코치협회

개인과 조직의 잠재능력을 개발시켜 성공을 위한 자아실현과 나아가 조직의 성과를 한층 더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속적인 파트너십    -한국코칭센터

코칭은 코치와  발전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는 개인이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발견 프로세스를 통해 목표설정,
전략적인 행동, 그리고 매우 뛰어난 결과의 성취를 가능하게 해주는 강력하면서도 협력적인 관계이다.
-CCU (Corporate Coach University)

코칭이란 구성원의 성장(Growth),  부서의 성과(Performance), 그리고 조직의 성공(Success)을 촉진시키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다. -BCI (Business Coaching International)

h4_head 코칭의 3원칙

코칭에서 흔히 “경청”과 “질문”이라는 구체적인 스킬이 주목받는 경우가 많다.
코칭은 그런 스킬들을 집대성한 것이라고 인식되고 있으나, 사실 코칭에서 모든 스킬들의 전제가 되는 3가지 원칙이 있다.
코칭에 있어서의 모든 대화는 다음의 3원칙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1. 쌍방향 커뮤니케이션(Interactive)

coaching01_1커뮤니케이션이 쌍방향인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일상을 돌이켜보면 대부분의 커뮤니케이션이 늘 쌍방향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예를들어 상사가 부하에게, 또는 부모가 자녀에게 일방적인 지시를 하는 것도 그렇고,  서로 대화를 주고받고 있는 순간에도 상대방이 말하고 있는 동안 다음에 무슨 말을 할까, 생각하고 있다면 그것 역시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란 것은 그냥 단순히 서로 대화를 나누고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 방이 말하는 것을 경청하고 , 그 다음에 자신의 말을 이어가는 과정이 반복되는 것을 의미한다. 코칭은 이런 쌍방향성을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삼는다.

2. 지속적 커뮤니케이션(On-going)

coaching01_2코칭에서 중요한 것은 상대방을 행동하게 하거나 지금 하는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란 한번의 대화로 끝나지 않고 상대방이 행동을 할 때까지 또는 행동의 변화를 일으킬 때까지 계속 팔로업 해주는 것이다. 같은 주제에 대하여 계속 대화를 주고 받는 것은 매우 끈기가 필요하다. 또 상대방이 행동변화를 일으키지 않는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 같은 주제를 또다시 꺼내는 것은 용기가 필요한 일일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의 상황을 지속적으로 팔로업하고 피드백하여야 한다. 코치에게는 이런 자세가 요구된다.

3. 맞춤형 커뮤니케이션(Tailor-made)

coaching01_3“사람들은 저마다 다르다”라는 대전제에 대해 누구나 알고 있지만,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에 이것을 의식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자신에게 좋으면 상대방에게도 좋다고 생각하고 저 사람이 기뻐한 말은 이 사람도 기뻐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가? 그러나 실제로는 100명의 사람이 있다면 100명마다 각각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있다. 상대방이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코칭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원칙 중의 하나이다.